고용량 리튬 이차전지용 전극 및 이를 함유하는 리튬이차전지

High Capacity Electrode for Lithium Secondary Battery and Lithium Secondary Battery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고용량 리튬 이차전지용 전극 및 이를 함유하는 리튬 이차전지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충전 및 방전 수명을 향상시키고 높은 에너지 저장 용량을 가지는 리튬 이차전지를 제조하기 위해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 또는 탄소나노파이버(carbon nanofiber; CNF)에 리튬과 합금을 형성할 수 있는 금속 또는 준금속 나노입자가 함유된 리튬 이차전지용 음극 및 이를 함유하는 리튬 이차전지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리튬과 합금이 가능한 금속 또는 준금속 나노입자와 높은 비표면적과 우수한 전기전도도를 가지는 탄소나노튜브 또는 탄소나노파이버를 사용함으로써 높은 에너지 저장용량을 가지면서도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때 구조적 안정성에 의해 우수한 충·방전 수명을 리튬 이차 전지용 음극을 제조할 수 있어 고용량, 고에너지밀도 이차전지에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