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감수성 진단 방법Method for prognosing sensitivities for rheumatoid arthritis

본 발명은 신규한 류마티스 관절염 감수성 진단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HSPA1A에 위치한 rs1043618 SNP의 다형성을 분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감수성 진단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류마티스 관절염 감수성 진단을 위한 SNP, 마커, 키트, 마이크로어레이 및 류마티스 관절염 감수성 예측 및 판단 방법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생 위험도를 분석할 수 있는 효율적인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