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가 포함된 가스로부터 금속 담지 탄소 촉매의 제조방법 및 탄화수소 개질 반응의 적용Synthesis and applications of metal impregnated carbon catalyst from gases containing carbon dioxide

본 발명은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배기 및 연소 가스를 환원제 및 금속전구체와 고온에서 반응시켜 금속 담지 탄소촉매를 얻거나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상기가스와 환원제의 반응으로부터 얻어진 탄소소재에 금속전구체를 담지시켜 금속 담지 탄소촉매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으로부터 얻어진 금속 담지 탄소촉매는 비교적 온건한 조건(상압)에서 이산화탄소로부터 합성되어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탄화수소 열분해를 통한 수소 생산시 탄화수소 개질반응의 촉매로 활용 될 수 있다.탄화수소 열분해를 통해 높은 순도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촉매재생 시 이산화탄소를 사용할 경우 이산화탄소로부터 부가가치가 높은 일산화탄소를 합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