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집 배치된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모듈러 셀간 전력 관리 방법 및 시스템MODULAR INTER-CELL POWER MANAGEMENT METHOD FOR ENERGY CONSERVATION IN DENSELY DEPLOYED NETWORKS

밀집 배치된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모듈러 셀간 전력 관리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모듈러 셀간 전력 관리 방법은 복수의 셀들을 포함하는 클러스터를 적어도 하나의 셀을 포함하는 복수의 서브 클러스터들로 분할하는 단계; 상기 분할된 복수의 서브 클러스터들 각각에 대한 전력 관리 정책을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복수의 서브 클러스터들 각각에 대해 상기 획득된 전력 관리 정책에 기초하여 셀간 전력을 관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전력 관리 정책을 획득하는 단계는 마르코프 의사 결정 프로세스(Markov decision process)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서브 클러스터들 각각에 대한 전력 관리 정책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