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전극접합체의 미세 균열 측정 장치 및 막전극접합체의 미세 균열 예측방법Apparatus for Measuring Micro-Cracks in 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and Method for Predicting Micro-Cracks in 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본 발명은 상면과 하면에 각각 도전성인 상부촉매층 및 하부촉매층이 형성된 연료전지용 막전극접합체의 미세 균열 측정 장치 및 막전극접합체의 미세 균열 예측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일 실시형태에 따른 막전극접합체의 미세 균열 측정 장치는 고분자 전해질막의 상면과 하면에 각각 상부촉매층 및 하부촉매층이 형성된 연료전지용 막전극접합체의 미세 균열을 측정하는 장치로서, 상기 막전극접합체의 상부촉매층과 하부촉매층을 클램핑하되, 상기 막전극접합체의 상부촉매층에만 전원이 인가되고, 막전극접합체의 하부촉매층은 절연된 상태로 양측을 인장하면서 상기 막전극접합체의 전기 저항 변화값을 측정하는 저항측정 유닛과; 상기 저항측정 유닛에서 인장되는 막전극접합체의 직상부에 배치되어 막전극접합체의 상부촉매층에서 발생되는 미세 균열을 촬영하는 촬영 유닛과; 상기 촬영 유닛에서 미세 균열이 촬영된 실시간에 상기 저항측정 유닛에서 측정된 전기 저항 변화값을 검출하여 검출된 전기 저항 변화값에 따른 막전극접합체에 발생된 미세 균열의 크기를 판독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