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필터를 이용한 고속 MR 영상 복원 알고리듬 개발RECONSTRUCTION ALGORITHM USING ANNIHILATING FILTER FOR ACCELERATED MR IMAGING

고속 자기공명장치 영상 복원에 대한 복원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본 알고리듬은 자기공명장치 영상 내의 소멸특성을 이용하여 블락 한켈 행렬을 생성하여 이들 행렬이 랭크 부족 행렬인 점을 이용하여 낮은 랭크 행렬 완성화(Low rank matrix completion) 알고리듬을 통해 손실된 k-space 정보들을 복원한다. 복원하기 전 k-space에 라플라시안에 해당하는 가중치를 두어 복원을 한다. 낮은 랭크 행렬 완성화 알고리듬은 피라미드 구조로 구현되며, 이러한 피라미드 구조화는 계산 시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위와 같은 과정은 병렬 자기공명장치에도 해당되며, 동적 자기공명장치에도 변경없이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