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모방 알고리즘을 활용한 무선 메쉬 네트워크의 크로스 레이어 구조 및 동작 방법CROSS-LAYER FRAMEWORK AND ITS OPERATION OF BIO-INSPIRED ALGORITHM FOR WIRELESS MESH NETWORKS

생체모방 알고리즘을 활용한 무선 메쉬 네트워크의 크로스 레이어 구조 및 동작 방법이 개시된다. 생체모방 알고리즘을 활용한 무선 메쉬 네트워크의 크로스 레이어 구조에 있어서, 상기 무선 메쉬 네트워크의 각 노드에 형성되어, 인공개미 패킷(Ant Packet)을 통해 상기 각 노드의 정보를 수집하고 업데이트하는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 및 상기 데이터 구조의 제어 데이터 흐름에 대한 채널 할당, 라우팅, 링크 스케줄링, 버퍼 관리, 및 프레임 스케줄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수행하여 동적으로 채널을 할당하는 크로스 레이어(Cross-layer)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