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물형 섬유강화 복합재료로 형성된 주파수 선택층을포함하는 주파수 선택 필터Electromagnetic Filter with Frequency SelectiveSurfaces of Fiber-Reinforced Fabric Composites

본 발명은 주파수 대역에 따라 선택적으로 전자파가 반사되거나 투과 흡수되는 주파수 선택 필터(40)에 관한 것으로서, 전기 전도도가 높아서 전자파가 반사되는 탄소계 섬유(43)와, 전자기적 손실율이 낮아서 전자파가 투과되는 비탄소계 섬유(44)가 일정한 형상패턴을 갖도록 상호 직조되는 주파수 선택층; 및 주파수 선택층이 상부, 하부 또는 그 내부 사이에 적층 결합되며, 비탄소계 섬유(44)를 투과한 전자파가 흡수되는 유전체(44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주파수 선택층의 단위 셀의 형상패턴 및 유전체에 적층되는 주파수 선택층의 설치위치에 따라 투과 또는 반사되는 전자파의 주파수 대역이 달라짐으로써, 전자파의 광대역화가 가능해지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비강도와 비강성이 우수한 주파수 선택층이 유전체에 일체로 성형됨으로써, 종래의 FSS 시트에 비해 구조적인 하중 분담이 가능해져서 구조적으로 안정되면서도, 내부식성도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