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C 기반 멀티미디어의 선택적 레이어 전달을 통한 에너지 효율적 협력 멀티캐스트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nergy Efficient Multicast with Scalable Video Coding based Selective Layer Forwarding

거리에 따라 차등화된 비디오 서비스를 위한 에너지 효율적 SVC 기반 데이터 통신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SVC 기반 데이터 통신 방법은 기지국으로부터 복수의 단말에게 SVC 방식의 비디오 레이어를 전송하는 단계와, 기지국으로부터 복수의 단말에게 비디오 레이어의 수신 여부를 확인하는 수신 확인 패킷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실시예에 따른 SVC 기반 데이터 통신 방법은 기지국으로부터 SVC 방식의 비디오 레이어 및 SVC 방식의 비디오 레이어의 수신 여부를 확인하는 수신 확인 패킷을 수신하는 단계와, 수신 확인 패킷을 수신한 경우, 수신 확인 패킷에 대응하는 비디오 레이어를 수신하였는지 판단하는 단계와, 수신 확인 패킷에 대응하는 비디오 레이어를 수신하지 못한 경우, 비디오 레이어를 수신하지 못하였다는 NAK 패킷을 다른 단말에게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