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과 복합재료로 제조되는 하이브리드 밸브 리프터Hybrid Valve Lifter Made of Metal and Composite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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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대길ko
dc.contributor.author이승우ko
dc.contributor.author김성수ko
dc.date.accessioned2017-12-20T01:58:45Z-
dc.date.available2017-12-20T01:58:45Z-
dc.date.issued2006-03-2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30121-
dc.description.abstract본 발명은 자동차용 기관에서 엔진 연소실로 공기를 흡배기시키는 밸브시스템의 밸브 리프터(50)에 관한 것으로서, 흡배기 시기를 조절하는 캠에 접촉하는 금속 캡(51)과, 금속 캡(51)의 외측면에서 캠 접촉면의 수직방향으로 돌출되어 밸브가 원활하게 상하운동하도록 실린더 면에 접하면서 가이드하는 복합재료 튜브(52)로 구성된다. 그리고, 금속 캡(51)은 캠의 반복적인 접촉에 의한 응력집중 또는 연소실에서 전달되는 연소열에 의한 충격에 쉽게 변형되지 않는 강철 또는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되고, 복합재료 튜브(52)는 유리섬유 또는 탄소섬유가 적층 성형된 복합재료로서, 금속 캡(51)의 외측면에 일체로 결합된다. 따라서, 본 발명의 하이브리드 밸브 리프터(50)는 종래의 강철 소재로만 제조되는 경우에 비해 경량화되어, 캠축의 구동에 필요한 토크의 감소로 인해 연료가 절감되고, 관성력의 감소로 인해 밸브 스프링의 수명이 증가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표면 경도가 낮은 복합재료 튜브(52)가 사용됨으로써, 채터링 현상의 감소로 인해 소음과 진동이 종래에 비해 감소되는 장점이 있다.-
dc.title금속과 복합재료로 제조되는 하이브리드 밸브 리프터-
dc.title.alternativeHybrid Valve Lifter Made of Metal and Composite Material-
dc.typePatent-
dc.type.rimsPAT-
dc.contributor.localauthor이대길-
dc.contributor.localauthor김성수-
dc.contributor.nonIdAuthor이승우-
dc.contributor.assignee한국과학기술원-
dc.identifier.iprsType특허-
dc.identifier.patentApplicationNumber10-2004-0006762-
dc.identifier.patentRegistrationNumber10-0567187-0000-
dc.date.application2004-02-02-
dc.date.registration2006-03-28-
dc.publisher.country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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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Patent(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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