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보드의 제조 방법METHOD FOR MANUFACTURING INSULATION BOARD

본 발명은 금형의 가속에 의하여 보강재들을 단열폼의 가장자리 부근에 집중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단열보드의 제조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 금형의 캐비티 안에 단열폼의 발포성형을 위한 발포체와, 단열폼의 보강을 위한 복수의 보강재를 투입하는 단계와; 금형을 가속시키면서 발포체를 발포성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또한, 금형의 가속은 금형의 회전을 가하는 것에 의하여 실시할 수 있다. 발포체와 보강재들를 투입하기 전에 패널, 면재, 방벽을 캐비티 안에 배치한 후, 단열폼을 발포성형하여 패널, 면재, 방벽과 단열폼이 동시경화되도록 단열폼을 후경화할 수 있다. 본 발명에 의하면, 금형의 캐비티에 발포체와 보강재들을 투입한 후, 금형을 회전시켜 보강재들을 단열폼의 가장자리 부근에 집중적으로 배치함으로써, 물성을 강화하고 기포를 제거하여 경년변화에 의한 단열 성능의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패널, 면재, 방벽과 단열폼이 동시경화되어 제조 공정이 간단해지므로,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LNG 운반선 화물창과 같이 극저온 액체 저장 시스템의 단열층을 제조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채택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