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노드 및 감지 간섭을 고려한 라우팅 경로 설정 방법, 그 시스템 및 이를 기록한 기록매체Method and system for setting routing path considering hidden node and carrier sense interference, and recording medium thereof

히든 노드 및 감지 간섭을 고려하여 라우팅 경로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복수 개의 노드 및 두 개의 노드를 연결하는 복수 개의 링크를 포함하는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에서 소스 노드로부터 목적지 노드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라우팅 경로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은, 링크들 각각의 캐리어 감지 간섭을 나타내는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carrier sense interference weight)를 연산하고, 소스 노드 및 목적지 노드를 연결하는 적어도 하나의 특정 경로(specific path)에 포함되는 링크들의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를 조합하는 단계, 링크들 각각의 히든 노드 문제(hidden node problem)를 나타내는 히든 노드 가중치를 연산하고, 경로에 포함되는 링크들의 히든 노드 가중치를 합산하는 단계, 및 캐리어 감지 간섭 가중치 및 히든 노드 가중치를 조합하여 특정 경로의 메트릭(metric) 값을 연산하고, 가장 작은 메트릭 값을 가지는 특정 경로를 라우팅 경로로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다중 채널 다중 무선 메쉬 네트워크에서 히든 노드 문제와 캐리어 감지 간섭을 최소화하는 경로를 선정하여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