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기소화공정에서 판크레아틴을 이용한 바이오가스 생산 촉진 방법Method for promoting production of biogas using pancreatin in an anaerobic digestion process

본 발명은 혐기소화공정에서 판크레아틴을 이용한 바이오가스 생산 촉진을 위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판크레아틴(pancreatin)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가수분해 효율 증진용 또는 바이오가스 생산 촉진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유기성 축산분뇨에서 바이오가스의 생산을 촉진(또는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판크레아틴(pancreatin)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은 유기성 폐기물 처리를 위한 혐기소화공정에 있어서 가수분해 효율을 증진시키고 바이오가스 생산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가지므로, 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본 발명의 조성물은 혐기소화공정을 이용한 유기성 폐기물 처리과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특히 본 발명의 유효성분인 판크레아틴(pancreatin)은 pH 7.0 내지 8.0에서 최적의 활성을 가지므로 유기물을 하나의 소화조에서 넣어 혐기소화시키는 단상식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경우, 메탄발효를 위한 최적의 pH인 7.0~8.0과 일치함에 따라 단상식 시스템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