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조절 sRNA를 이용한 유전자 발현 미세조절 방법Method for Fine-Tuning Gene Expression Using Synthetic Regulatory Small RNA

본 발명은 원핵세포 내에서 합성 조절 sRNA를 이용한 유전자 발현 미세조절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표적유전자 발현을 미세하게 조절하기 위하여 sRNA 발현양 또는 sRNA와 Hfq의 결합력을 조절하여 표적유전자의 발현을 미세 조절할 수 있는 합성 조절 sRNA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합성 조절 sRNA를 이용한 유전자 발현 미세조절 방법은 sRNA 발현양 조절 또는 sRNA와 Hfq의 결합력을 조절함으로써 표적 유전자의 발현 억제 정도를 미세조절 할 수 있으므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합성 조절 sRNA를 통한 유전자 결실 과정 없이 다양한 균주에서 다양한 표적 유전자의 조합을 동시다발적으로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어 균주별 대사 능력 측정 및 최적 균주 선정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유전자 발현 억제 표적유전자를 쉽고 빠르게 선정할 수 있고 이렇게 선정된 유전자를 원하는 정도만큼 발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다양한 대사산물의 효율적 생산을 위한 재조합 균주의 제작 및 효율적 생산방법 확립에 사용할 수 있는바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