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순수 숙신산 생성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숙신산제조방법Novel Engineered Microorganism Producing Homo-SuccinicAcid and Method for Preparing Succinic Acid Using theSame

본 발명은 순수 숙신산 생성 신규 변이 미생물 및 상기 변이 미생물을 이용한 순수한 숙신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숙신산 생산 미생물에서 피루브산-개미산 분해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pfl)는 결실시키지 않고, 젖산 탈수소화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ldhA), 포스포트랜스아세틸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pta) 및 아세트산키나제를 코딩하는 유전자(ackA)를 결실시켜 수득되는 혐기적 조건에서 숙신산을 제외한 다른 유기산들은 거의 생성하지 않으면서 숙신산만을 고농도로 생산하는 특성을 가지는 변이 미생물 및 상기 변이 미생물을 이용한 숙신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변이 미생물은 기존의 숙신산 생성 미생물보다 균주의 성장속도 및 숙신산 생산성이 높고, 다른 유기산을 생성하지 않으면서도 고농도로 숙신산을 생성하므로, 숙신산의 산업적 생산균주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