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글리옥살라아제 활성을 갖는 인간 DJ-1 단백질 또는 이의 유사체Human DJ-1 Protein or Its Homologs Having Novel Glyoxalase Activity

본 발명은 인간 DJ-1 단백질 또는 이의 유사체의 신규한 글리옥살라아제(glyoxalase) 활성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DJ-1 단백질은 반응성 알데히드를 제거하는 글리옥살라아제 활성을 가짐으로써, 반응성 알데히드에 의한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용도로 응용될 수 있으며, 반응성 알데히드에 의해 유발되는 노화, 당뇨, 동맥경화증 및 신경퇴행성 질환의 치료, 예방 또는 개선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약물 후보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에 의하면, 반응성 알데히드에 의한 신경퇴화를 억제 또는 방지하는 후보물질을 효과적으로 스크리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