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성 관리 방법, 일관성 관리 회로, 이를 포함하는 캐시 장치 및 반도체 장치

Method for managing coherence, coherence management unit, cache device and semiconductor device including the same

일관성 관리 회로는 상기 복수의 코어들로부터 요청 신호들을 수신하고, 상기 요청 신호들 중 하나를 제공하는 중재부; 상기 복수의 캐시 메모리의 상기 캐시 라인들 중 상기 제공된 요청 신호에 대응하는 요청된 데이터를 상기 중재부에 제공하고, 상기 캐시 메모리들에 저장된 상기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일관성 관리부; 및 각각이 상기 복수의 캐시 메모리들 중 적어도 하나의 메모리 엔트리를 액세스하는 기준 캐시 메모리의 식별자가 기입되는 피벗 필드와 상기 기준 캐시 메모리를 기준으로 하여 상기 기준 캐시 메모리와 일정한 범위(패턴 윈도우) 내의 복수의 캐시 메모리들의 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모리 엔트리를 공유하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프레즌트 비트들이 기입되는 패턴 필드를 적어도 구비하는 복수의 디렉토리 라인을 포함하는 디렉토리 메모리를 포함하고, 상기 일관성 관리부는 상기 디렉토리 메모리를 제어하고, 상기 디렉토리 메모리를 참조하여 상기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