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가제 반응과 절단효소 증폭반응을 이용한 표적 유전자 또는 이의 돌연변이 검출방법

Method for Detecting Target Genes or Their Mutations Using Ligase Reaction and Nicking Amplification Reaction

본 발명은 표적 유전자 또는 이의 돌연변이의 검출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a) 중합효소연쇄반응(Polymerase Chain Reaction)으로 증폭된 표적 유전자의 증폭산물에 대하여, 표적 유전자의 5' 영역 및 3' 영역에 각각 상보적으로 결합하는 제 1 프로브 및 제 2 프로브를 사용하여 리가제 반응(Ligase reaction)을 수행하는 단계; (b) 상기 (a) 단계의 리가제 반응산물에 대해, 상기 반응산물에 포함된 제 1 프로브에 상보적으로 결합하는 절단효소 증폭 프라이머, 제 2 프로브의 절단효소 인식 염기서열을 인지하는 절단 효소, 및 중합효소의 혼합용액을 첨가하고 절단효소 증폭반응(Nicking Amplification)을 수행하는 단계; 및 (c) 상기 (b) 단계의 증폭반응에 의한 DNA 절편의 생성유무를 확인하여, 표적 유전자의 존재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표적 유전자 또는 이의 돌연변이의 검출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표적 유전자 또는 이의 돌연변이 검출방법은 임의의 짧은 길이의 DNA 조각을 대량 합성하여 질량분석하기 때문에 민감도, 특이도 및 재현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다수의 시료를 대상으로 표적 유전자의 여러 개의 돌연변이 여부를 동시에 신속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 유전적 요인에 의한 질병의 예방, 조기 진단 및 개인 맞춤 의약품 개발과 처방뿐만 아니라, 현장진단을 위한 바이오센서의 플랫폼으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