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계 그라우팅 재료의 제조방법과 무기계 그라우팅 재료를 이용한 콘크리트 균열 보수방법Inorganic Grouting Material,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and Method for Reparing Crack of Concrete

본 발명은 탄산칼슘 미분말을 형성할 수 있는 미생물을 무기계 그라우팅 재료에 혼입하여 무기계 그라우팅 재료 내에 있는 미세균열과 미세공극 사이에서 미생물이 탄산칼슘 입자를 형성하도록 하고, 이로써 기존 무기계 그라우팅 재료의 치밀성 및 수밀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무기계 그라우팅 재료 및 그 제조방법과 이 재료를 이용한 콘크리트 균열 보수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무기계 그라우팅 재료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콘크리트 균열 보수방법은 물에 요소를 첨가하여 배양액을 준비하는 단계(S1)와; 상기 배양액에 탄산칼슘을 형성하는 기능을 갖는 미생물을 투입하고, 배양액 내의 미생물의 농도가 적정화 될 때까지 배양하여 적정 배양액을 생성하는 단계(S2)와; 상기 적정 배양액에 시멘트 또는 지오폴리머 등의 무기계 입자를 첨가하는 단계(S3)와; 상기 미생물 혼입 무기계 그라우팅 재료를 콘크리트 균열에 주입하여 그라우팅 재료를 경화시키는 단계(S4)와; 상기 경화된 그라우팅 재료 표면에 탄산 이온의 공급원인 요소와 칼슘원을 동시에 첨가한 수용액을 접촉시킨 후 설정 시간 동안 방치하여 미생물의 탄산칼슘 미분말 형성 작용을 촉진하는 단계(S5)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