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한 인지 무선 통신 장치 및 인지무선 통신 방법COGNITIVE RADION COMMUNICATION DEVICE AND COGNITIVE RADION COMMUNICATION METHOD USING HIDDEN MARKOV MODEL

은닉 마르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 HMM)을 이용한 인지 무선 통신 장치가 제공된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한 인지 무선 통신 장치는 프라이머리 사용자의 신호들에 대한 과거의 에너지 측정 결과들 및 상기 프라이머리 사용자의 신호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대한 과거의 판단 결과들을 저장하는 저장부 및 상기 프라이머리 사용자의 신호에 대한 현재의 에너지 측정 결과를 기초로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현재 상기 프라이머리 사용자의 신호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대한 확률 분포를 계산하는 계산부를 포함한다.은닉 마르코프 모델, 인지 무선, cognitive radio, HMM, 센싱, 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