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라디오 환경에서 기계학습을 이용한 적응형 전송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Selective Transport using Machine Learning in Multi-radio Environments

다중 라디오 환경에서 기계학습을 통한 시스템의 전력사용량을 고려한 MCS(Modulation and Coding Scheme) 클래스(class)와 이종시스템 선택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에너지효율을 최대로 하는 파라미터를 선택하기 위한 트레이닝 데이터(training data)를 생성하고, 트레이닝 데이터에 대한 피쳐 (feature) 값을 결정한다. 이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기 트레이닝 데이터와 피쳐를 비교, 분석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대로 하는 MCS 클래스(class)와 전력을 매핑하고, 매핑된 MCS 클래스 중 낮은 MCS 클래스에서 PER 조건을 만족하는 라디오를 선택하여 선택된 라디오로 데이터를 전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