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한 위암 진단방법Novel diagnostic method for gastric cancer

본 발명은 당쇄변화 탐지를 통한 위암 진단방법 및 위암 진단용 킷트에 관한 것으로서, 좀 더 구체적으로는 렉틴 및 질량분석방법을 통해 탐지된 위암 환자 유래 햅토글로빈 (haptoglobin)의 N-당쇄화 (N-linked glycosylation) 변화 중 퓨코실화의 증가, 가지 (antennary) 구분에 따른 특정 당쇄구조들이 증가하거나 유의하게 변화한 경우, 또는 N-당쇄의 고 만노스 구조가 정상인에 비해 감소하는 것을 바탕으로, 상기 발굴된 N-당쇄 구조들은 진단마커로서 렉틴 또는 질량분석방법을 활용하는 위암 진단 방법 및 위암을 진단하는 킷트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