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산화물 나노구조체 (나노섬유, 나노튜브, 중공구, 중공반구, 나노입자 및 이들을 포함하는 계층구조)와 이에 도포된 금속염을 광소결(Intense Pulsed Light Sintering) 과정을 통해 금속산화물-촉매 형태의 복합화 된 감지 소재를 이용한 유해환경 검출 및 질병진단용 날숨센서 개발과 그 제조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은 다종의 금속염을 각각 다종의 금속산화물 반도체에 도포한 후, 광소결을 통하여 동시에 금속산화물-촉매 복합 소재를 형성하여 다종의 우수한 전기적, 기계적 특성을 가지는 날숨 센서 및 유해 환경 감지 소재를 쉽고 빠르게 대량으로 제작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