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제어 단말 및 원격 제어 시스템Remote control device and remote control system

본 발명은 원격 제어 단말 및 원격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상기 원격 제어 단말은 사용자 영상을 획득 및 분석하여 사용자 시점을 검출하는 사용자 시점 검출부; 디스플레이 장치를 버튼 입력 방식 및/또는 스크롤 제어 방식으로 원격 제어하는 제1 리모콘 인터페이스;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를 커서 조작 방식으로 원격 제어하는 제2 리모콘 인터페이스; 및 상기 사용자 시점에 따라 상기 제1 리모콘 인터페이스와 상기 제2 리모콘 인터페이스를 선택적으로 활성화시키는 리모콘 인터페이스 결정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