펨토셀 간 공유자원 관리 방법 및 관리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ADMINISTRATING COMMOM RESOURCE AMONG FEMTO CELLS

본 발명은 펨토셀 간 공유자원 관리 방법 및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펨토셀 간 공유자원 관리 방법은, 펨토셀 시스템에서 그루핑을 통한 펨토셀 간 공유자원 관리 방법이고, 특정지역에 설치된 새로운 펨토셀 기지국을 무선통신 사업자 망에 등록하는 제1 단계, 펨토셀 기지국이 주변 매크로셀 기지국 및 펨토셀 기지국과의 무선채널환경을 측정하여, 측정된 무선채널환경 측정값을 펨토셀 제어기로 전송하는 제2 단계, 전송된 무선채널환경 측정값을 이용하여 펨토셀 기지국이 속할 매크로셀을 결정하는 제3 단계, 펨토셀 기지국이 속한 매크로셀 내의 그룹을 생성, 통합 및 재편성하여, 펨토셀 기지국을 소정의 그룹에 그루핑시키는 제4 단계, 소정의 그룹 내에 그루핑된 펨토셀 기지국들의 펨토셀 들이 서로 간섭을 미치지 않도록 공유자원을 할당하는 제5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