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밀도 영역을 이용한 다차원 히스토그램 방법 및 프로그램이 저장된 기록매체METHOD FOR MULTI-DIMENSIONAL HISTOGRAMS USING DENSE REGIONS AND RECORDING MEDIUM STORING PROGRAM FOR THE SAME

본 발명은 고 밀도 영역을 이용한 다차원 히스토그램 방법 및 프로그램이 저장된 기록매체에 관한 것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주어진 데이터 분포 내에 존재하는 고 밀도 영역 즉 핫스팟을 탐색하고, 탐색된 핫스팟 정보에 기초하여 버킷을 계층적으로 구성함으로써, 고 밀도 영역으로 인한 추정 정확도의 저하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고 밀도 영역을 이용한 다차원 히스토그램 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발명에 따른 고 밀도 영역을 이용한 다차원 히스토그램 방법은 외부로부터 히스토그램 생성 요구와 함께 데이터 분포 및 총 버킷 수를 인자로 입력받는 제 1단계와, 상기 제 1단계에서 인자로 주어진 데이터 분포에서 핫스팟을 탐색하는 제 2단계와, 상기 제 2단계를 반복적으로 실행하여 탐색한 상기 핫스팟 정보에 기초하여 핫스팟 트리를 생성하는 제 3단계와, 외부로부터 선택도 추정 요구와 함께 질의를 인자로 입력받는 제 4단계와, 상기 제 4단계에서 입력받은 상기 선택도 추정 요구 및 인자로 입력 받은 질의에 대응하는 질의 선택도를 상기 제 3단계에서 생성된 핫스팟 트리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제 5단계를 포함하는 고 밀도 영역을 이용한 다차원 히스토그램 방법을 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