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연료 개질을 위한 통합반응기Unified Fuel Processing Reactor for Solid Oxide Fuel Cell

본 발명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연료를 개질하기 위한 통합반응기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단일한 반응기 내에서 탄화수소계 연료를 수소-리치 가스로의 개질; 황성분을 제거하는 탈황; 및 미전환 연료, 저탄소(C2~C5) 탄화수소화합물을 수소 및 메탄으로 전환; 반응이 수행되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장기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열적 자립 운전이 가능하고, 연료전지 시스템의 소형화가 가능한 통합 반응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고체산화물 연료전기 연료개질용 통합반응기는 탄화수소계 연료를 개질하여 수소-리치(rich)한 개질 가스를 생성하는 본개질부(primary-reformer); 상기 개질 가스에서 황성분을 제거하는 탈황부; 및 상기 황이 제거된 개질 가스에 함유된 C2~C5의 저 탄화수소화합물을 수소 및 메탄으로 전환하는 후개질부(post-reformer);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상기 본개질부, 탈황부 및 후개질부는 단일한 반응기 내에 구비되어 유체 이동경로를 제외하고 내부 격벽으로 서로 분리되어 있고, 상기 반응기 중심에 상기 본개질부가 구비되며, 상기 반응기 내측 외곽에 탈황부가 구비되며, 상기 본개질부와 상기 탈황부 사이에 상기 후개질부가 구비되는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