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크리트 접착상태 평가 방법Evaluation method for bonding state of shotcrete

본 발명은 종래의 충격반향기법을 이용한 숏크리트와 콘크리트 및 숏크리트와 지반사이의 접착상태 평가 장치 및 방법에 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충격반향시험으로부터 획득한 가속도 신호로부터 숏크리트의 두께, 숏크리트와 배면 지반과의 접착상태, 및 배면 지반의 종류 등을 획득할 수 있는 신호처리 장치 및 해석기법에 관한 것으로, 숏크리트가 시공되는 터널 또는 토목 구조물에서 숏크리트의 건전도 평가 및 품질관리 기술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