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릿을 이용한 탄소나노튜브의 직경제어방법Method For Controlling Diameter Of Carbon Nitride Nanotubes Using Template

본원발명은 탄소나노튜브의 직경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세하게는, 탄소나노튜브의 직경제어방법은 템플릿에 금속 프리커서(metal precursor)를 도핑시키는 단계; 수소 분위기에서의 열처리에 의하여 환원시키는 단계; 질소플라즈마를 처리하여 템플릿 외벽에 존재하는 금속을 제거하는 단계; 메탄가스를 공급하여 탄소나노튜브를 성장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의 탄소나노튜브는 템플릿의 기공 속에 존재하는 금속촉매로부터 성장하는 것이므로, 성장된 탄소나노튜브의 직경은 템플릿의 기공 크기와 일치하게 된다. 즉, 본원발명은 템플릿을 이용하여 탄소나노튜브의 직경을 제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본원발명은 상기의 방법으로 제조된 직경이 제어된 탄소나노튜브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