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 시스템, 무선 네트워크 통신 방법 및 무선 네트워크 통신장치

Wireless Network System of Multi tier and Communication Method and Apparatus thereof

본 발명은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 무선 네트워크 통신방법 및 무선 네트워크 통신장치에 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다양한 우선순위의 사용자들을 미리 정해놓은 유한개의 계층(tier)로 구분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망 가입절차를 달리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매체 접속방식 및 매개변수를 할당하여 사용자별 QoS를 보장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 및 무선 네트워크 통신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은 다중 계층의 사용자로 구성된 무선 네트워크에서, 통신자원에 대해 우선순위가 다른 n개 계층을 이루는 사용자 단말기와, 상기 각 계층의 사용자 단말기의 가입여부를 결정하고 각 계층의 우선순위에 따라 설정된 매체 접속방식과 접속 파라미터를 할당하는 접속 포인트(Accese Point)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에 따르면 컨텐츠뿐만 아니라 사용자사이에도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 품질을 차등 적용할 수 있고, 우선순위가 높은 사용자의 우선권을 보장하면서 그 이외의 사용자의 최선형(best-effort)의 서비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