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화학적 효율을 향상시킨 원자력수소생산을 위한 요오드-황 싸이클 공정Iodine-sulfur Cycle for Nuclear Hydrogen Production with Improved Thermo-chemical Efficiency

본 발명은 열화학적 효율을 향상시킨 원자력수소생산을 위한 요오드-황 싸이클 공정에 관한 것으로, 분젠반응 공정에서 잉여의 물과 요오드 투입량이 최소화되어 이들 물질을 회수하여 재순환시키는 과정에서 소비되는 열에너지를 최소화시킬 수 있고, 자발적인 액-액 상분리(liquid-liquid phase separation) 과정에서 요오드화수소에 비하여 친수성이 강한 황산이 잉여의 물을 다량 흡수함으로써, 자발적인 액-액 상분리 후 요오드화수소 용액의 요오드화수소 농도를 별도의 농축공정 없이 공비점(azeotropic point)을 초과하도록 형성시켜 단순 플래쉬(flash) 공정만을 수행하여도 고농도의 요오드화수소를 얻을 수 있어 공정의 에너지 소비 감소 및 공정의 단순화를 실현하여 경제성이 향상시킬 수 있으며, 온도와 압력을 낮출 수 있으므로 운전 환경의 부식성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어 고효율 친환경적인 원자력수소생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