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단백질 격자패턴 바이오칩 및 그 제조방법Biochip with Metal-Protein Grating Pattern and Method for Preparing Thereof

본 발명은 금 박막 표면 위에 형성된 단백질 칩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의 금속-단백질 격자패턴 바이오칩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기질에 SPR(Surface Plasmon Resonance) 광학 특성을 가지는 동시에 특정 단백질과 특이적 결합을 하는 특성을 가지는 금속의 박막을 형성한 뒤, 단백질을 주입하여 격자패턴이 형성된 금속-단백질 격자패턴 바이오칩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금속-단백질 격자패턴 바이오칩 및 바이오센서에 따르면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이 부착되어 있어,한 번에 여러 종류의 표적 단백질을 검출하는 것이 가능한 효과가 있다. 또한, 금속-단백질 격자패턴의 크기 및 어레이 패턴을 조절함으로써 SPRI, NEDG, LSPR 등과 같은 대부분의 SPR 기반 바이오센서에 다용도로 사용 가능하며, 형광스캐너나 형광현미경에도 사용할 수 있어, 단백질체학, 의료용 진단학, 신약개발 등의 다양한 바이오텍 연구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바이오센서, 표면 플라즈몬 공명(SPR), 금속 박막칩, 격자칩, 단백질칩, 어레이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