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과 기판의 정렬오차 보정이 가능한 유연 전자소자의인쇄장치 및 그 인쇄방법

Printing apparatus of flexible electronics available for alignment error compensation on roll and board and print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유연 전자소자의 패턴을 인쇄하는 롤 인쇄 공정을 통하여 인쇄할 때 정확하게 미세박막 패턴을 인쇄할 수 있는 롤과 기판의 정렬오차 보정이 가능한 유연 전자소자의 인쇄 장치 및 그 인쇄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쇄용 플렉시블 기판이 권취된 리와인딩롤과; 리와인딩롤에서 풀려진 플렉시블 기판에 미세박막 패턴을 인쇄하기 위해 회전되는 패턴롤과 가압롤로 구성된 패턴형성수단과; 패턴형성수단에 의해 미세박막 패턴이 인쇄된 플렉시블 기판이 감겨지는 와인딩롤과; 리와인딩롤과 와인딩롤 사이에 설치되어 플렉시블 기판을 가이드하는 가이드롤과 지지롤로 구성된 가이드수단; 및 패턴롤에 설치되어 플렉시블 기판의 폭방향으로 패턴롤을 이동시켜 플렉시블 기판과 패턴롤 사이의 정렬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수평 보정수단;을 포함하여 형성된 것이 특징이다. 인쇄 롤의 미세한 위치도 조정이 가능하여 롤투롤(Roll-to-Roll)방식의 인쇄 공정을 통해 유·무기 소자, 유기태양전지, 유기트랜지스터 등과 같은 정밀하고 유연한 전자소자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고, 값싼 인쇄장치를 이용하여 핵심기술인 초미세 박막 및 미세 패턴을 인쇄할 수 있어 유연 전자소자를 제조하는데 매우 경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