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영동을 이용한 액상 콜로이드 광결정의 반사색조절방법Reflection Color Tuning of Colloidal Photonic Crystal in Liquid Phase Using Electrophoresis

본 발명은 전기영동을 이용한 액상 콜로이드 광결정의 반사색 조절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a)표면 전하를 갖는 50∼1000nm 크기의 콜로이드 입자를 0.1~15 v/v%의 부피분율로 용매에 분산시켜 액상 콜로이드 광결정 형성하는 단계; (b)액상 콜로이드 광결정을 투명 전극으로 이루어진 밀폐용기에 투입하여 밀봉하는 단계; (c)투명 유리 전극판에 전기장을 걸어주어 전기영동에 의해 액상 콜로이드 광결정의 반사색을 조절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패턴화된 투명 유리 전극판을 이용할 경우 전기장의 세기를 조절하여 광결정의 반사색을 바꿈으로서 반사형 화면표시장치, 반사가변 거울, 파장가변 광필터 등으로 응용 뿐만 아니라, 제조과정이 간단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