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유체소자를 이용한 균일한 크기의 단색 및 복합색광결정구 실시간 제조방법Method for in-situ manufacturing monodisperse spherical photonic crystals with single or multi-colors using microfluidic devices

본 발명은 유리관으로 구성된 미세유체소자를 제조하는 단계와, 상기 소자를 이용하여 광중합 가능한 콜로이드 분산액을 물에서 균일한 크기의 액적으로 만들어내는 단계와, 제조된 균일한 크기의 액적을 유체소자 하류의 자외선 노출 영역을 통과시켜 광경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균일한 크기의 단색 및 복합색 광결정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유리관으로 구성된 미세유체소자를 이용하여 균일한 크기의 광결정구를 실시간 제조하는 방법, 이 방법에 의해 형성된 광결정구의 광특성 평가 및 전기적 회전에 관한 것 뿐만 아니라, 단일색깔의 광결정구 및 복합 색깔의 광결정구의 제조를 포함한다. 본 발명을 통해 제조되는 광결정 구조체는 반사형 화면표시장치의 화소 및 생물 분자의 확인을 위한 라벨등 다양한 분야에 유용하게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