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중합 가능한 중간상을 갖는 이중 액적을 이용한 고분자캡슐의 제조방법 및 용도Method for in situ manufacturing of polymeric capsules from double emulsion droplets with photocurable shell phase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광중합 가능한 중간상을 갖는 이중 액적을 이용한 고분자 캡슐의 제조방법 및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미세관을 이용하여 내부관, 중간관, 외부관으로 구성된 미세유체소자를 만드는 단계와, 상기 미세유체소자로 내부 액적을 위한 물 혹은 수분산 용액 흐름, 중간상을 위한 광중합 가능한 오일/콜로이드 분산 광중합 오일 흐름, 연속상을 위한 물 흐름을 도입하여 균일한 크기의 이중 액적을 형성하는 단계와, 상기 이중 액적을 미세유체소자 하류의 자외선 노광 영역을 통과시켜 광경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고분자 캡슐의 제조방법이다. 본 발명은 광중합 가능한 오일을 이중액적의 중간상으로 이용하고 균일한 크기와 모양의 이중액적으로부터 고분자 캡슐을 제조하여 다양한 물질을 감금시킬 수 있다. 이 고분자 캡슐은 화학적, 생물학적으로 안정하고, 캡슐의 벽을 통한 물질의 이동을 제한하게 되어 액상 광결정구 및 암호화된 입자의 제조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는 빠른 속도의 색 변화가 가능한 반사형 디스플레이의 화소 및 생물분자 검출을 위한 미세입자로써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