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별하기 위한 세포구별장치 및 그세포구별방법Device and Method for Discriminating between Cancerous and Normal Cells

본 발명은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별하기 위한 세포구별장치 및 그 세포구별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암세포와 정상세포에는 서로 다른 함량의 골격단백질을 갖고 있으므로, 세포를 가압해 인장응력을 발생시키면 골격단백질 사이로 돌출되는 벌지(bulge)의 형태가 달리 형성되고 이를 확인하여 암세포인지 정상세포인지를 구별하도록 하는 세포구별장치 및 구별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유로가 형성된 유체채널과, 탄성변형이 가능한 격막과, 단속챔버와 가압챔버가 형성된 제어채널이 순차적으로 적층된 세포구별장치에 의해 세포를 가압하여 인장응력을 발생시키면 세포막표면에 벌지가 생성된다. 상기 벌지의 형태는 세포의 골격을 유지시키는 골격단백질의 량에 따라 그 형태를 달리하는 것으로, 골격단백질이 많은 정상세포의 경우에는 벌지가 가늘고 길게 다수 형성되고, 골격단백질이 적은 암세포의 경우에는 벌지가 짧고 굵은 형태로 형성됨으로 세포구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세포의 변형(deformation)과 강도(rigidity)에 관한 기계적 특성과, 세포막(cellular membrane)의 강건함 등을 측정하여 연구할 수 있는 유용한 장치 및 방법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