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 인터넷 시스템에서의 밴드 AMC 부채널 할당 방법Method for allocating band 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subchannel in mobile internet system

본 발명은 휴대 인터넷 시스템에서의 밴드 AMC 부채널 할당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관한 것으로, 옥내와 같이 채널 상태의 변화가 거의 없고 단말의 이동성이 적은 환경에서, 단말들이 특정 AMC 밴드를 선호하는 경우에 밴드 재할당에 따른 오버헤드 없이 일반 부채널 모드에서 밴드 AMC 부채널 모드로 효율적으로 천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휴대 인터넷 시스템에서의 밴드 AMC 부채널 할당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단말에서의 밴드 AMC 부채널 할당 방법에 있어서, 기지국으로 밴드 AMC 모드로의 천이를 요청하는 단계; 상기 기지국으로부터의 채널상태보고 요청에 따라 상태가 가장 나쁜 순으로 소정 개수의 밴드 정보를 상기 기지국으로 전송하는 밴드 정보 전송단계; 상기 기지국으로부터 할당받은 밴드에 대한 신호대간섭잡음비를 상기 기지국으로 전송하는 신호대간섭잡음비 전송단계; 및 상기 기지국으로부터 할당받은 밴드에 대한 신호대간섭잡음비의 차이값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