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측정을 통한 가상음장 구현방법 및 그 기록매체Embodiment Method of generating virtual sound using distance measurement devices and computer-readable medium thereof

본 발명은 거리측정을 통한 가상음장 구현방법 및 그 기록매체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근거리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안정된 가상음장을 구현하는 거리측정을 통한 가상음장 구현방법 및 그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단말기를 이용한 가상음장 구현방법에 있어서, 음성 또는 음향신호가 발생되면, 사용자와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말기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와; 측정된 거리를 이용하여 가상음장을 구현하는 단계; 및 가상음장을 스피커로 출력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휴대용 단말기, 컴퓨터 또는 게임기를 이용할 때, 사용자의 위치변화에도 안정적인 가상 음장을 구현할 수 있어 올바른 가상음장 구현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하여 통화할 때 안정적인 가상음장이 구현되어 통화 현실감을 높이는데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