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저감용 벽체 및 바닥 구조Wall and Floor Structures for reducing floor impact sound

본 발명은 층간소음 저감용 벽체 및 바닥 구조의 하드패널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밀도와 탄성계수가 서로 다른 재료를 이용하여 패턴을 형성한 패널로, 상층으로부터 전달된 음파가 패턴층을 통과하면서 전달경로가 수평적으로 변환되고 음파의 입사 및 반사, 굴절, 상쇄를 통하여 음파 에너지를 소산시켜 소음을 저감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층간소음 저감용 벽체 및 바닥 구조의 하드패널은 경량 및 중량충격음을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고, 소음을 굴절 또는 반사시키기 위해 하드패널 내의 패턴층을 복수개 및 단수개의 층으로 형성하여 효과적으로 소음을 소산시킬 수 있다. 또한, 하드패널을 통과한 소음을 흡수할 수 있는 흡음재가 형성되어 소음을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으며, 기존 및 신축 건축물에 적용이 용이하여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