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영상 기반의 해상 물체 탐지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DETECTING OBJECT OF SEA BASED ON INFRARED IMAGE

본 발명은 적외선 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해상의 적외선 영상을 입력받아 수평선을 탐지하고, 이 탐지된 수평선을 바탕으로 하여 관심영역을 추출하고, 웨이블릿 변환을 통해 주파수 성분으로 변환하여 수평성분을 제외시켜서 주파수 공간상의 영상을 생성하고, 공간 필터를 통해 잡음을 제거하여 표적 및 장애물을 식별하는, 적외선 영상 기반의 해상 물체 탐지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적외선 영상 기반의 해상 물체 탐지 장치는 적외선 카메라가 해상에서 촬영한 해상의 적외선 영상을 한 프레임씩 입력시키도록 구성된 적외선 영상 입력부; 상기 적외선 영상 입력부로부터 해상의 적외선 영상을 입력받아 수평선을 탐지하고 이 탐지된 수평선을 이용하여 관심 영역을 추출하도록 구성된 관심 영역 추출부; 상기 관심 영역 추출부로부터 추출된 관심 영역을 웨이블릿 변환을 통해 주파수 성분으로 변환하여 수평성분을 제외시켜서 주파수 공간상의 영상을 생성하도록 구성된 주파수 공간상 영상 생성부; 상기 주파수 공간상 영상 생성부로부터 수평성분이 제외된 주파수 공간상의 영상을 입력받아 필터링하여 잡음을 제거하도록 구성된 공간 필터링부; 및 상기 공간 필터링부에서 잡음이 제거된 주파수 공간상의 영상을 입력받아 표적 및 장애물을 식별하도록 구성된 표적 및 장애물 식별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