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세포주입장치 및 세포주입방법Apparatus and Method of Automatic Cell injection

본 발명은 세포에 주입기를 삽입할 때 발생하는 반력(Reaction Force)을 이용하여 다양한 크기의 세포에 소정의 물질을 자동으로 주입시키는 세포주입장치 및 세포주입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세포주입장치는 세포를 이동시키는 유체 시스템, 유체 시스템의 일측에 구비되어 세포의 이동 및 위치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카운터, 유체 시스템의 일측에 구비되어 세포를 소정의 위치에 고정하는 집게장치, 고정된 세포에 소정의 물질을 주입하는데 사용되는 주입기를 포함하는 주입 시스템 및 주입 시스템의 일측에 구비되어 주입기가 세포에 삽입될 때 발생하는 반력을 측정할 수 있는 힘 측정 시스템을 포함할 수 있다. 본 발명은 세포 표면에서 발생하는 반력을 이용하여 주입물을 삽입할 수 있는 순간을 자동으로 포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종류의 세포와 상기 세포에 주입될 다양한 물질을 자동으로 주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