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홉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 기반무선접속통신시스템에서 CDMA코드를 이용한 자원 요청및 할당방법CDMA code based badnwidth request and allocation method for OFDMA multi-hop system

이 발명은 다중 홉 릴레이 방식을 이용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OFDMA ;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Access) 기반 무선접속통신시스템에서 CDMA코드(Code Division Multiplexing Access code)를 이용한 자원 요청 및 할당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 발명에 따른, 다수의 단말과, 중계국과, 기지국을 구비한 다중 홉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 기반 무선접속통신시스템에서 자원 요청 및 할당방법은, 상기 다수의 단말이 상기 중계국에게 자원 할당을 요청하는 제1단계와; 상기 중계국이 상기 다수의 단말의 개수를 파악하는 제2단계와; 상기 중계국이 상기 기지국에게 상기 다수의 단말의 개수 정보와 상기 다수의 단말로의 자원 할당을 요청하는 제3단계와; 상기 기지국이 상기 다수의 단말에게 일괄적으로 자원을 할당하는 제4단계와; 상기 중계국이 상기 다수의 단말에게 일괄적으로 할당된 자원을 각 단말에게 할당하는 제5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