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율 측정 장치 및 방법Apparatus for Measuring the Dielectric Constant and Method therefor

본 발명은 6-포트 네트워크를 이용한 유전율 측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송수신 신호가 분리 전송되는 방향성 커플러, 송수신 신호의 크기와 위상을 직류 전압을 통해 알 수 있는 6-포트 네트워크 회로, 크기가 작은 직류 전압을 증폭하고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저잡음 증폭기, 그리고 직류 전압을 이용하여 유전율을 계산하는 중앙 연산 처리 장치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고주파 신호를 안테나를 통해 송신하여 유전율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수신 신호를 확인함으로써 반사 계수를 알아낼 수 있고, 이미 저장된 상대 유전율과의 관계를 통해 원격으로 측정한 대상의 유전율을 계산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레이더 센서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유전율을 측정할 수 있으므로 복잡한 신호 처리 없이 수신 신호의 직류 전압을 통한 단순 계산을 이용하여 유전율 인식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