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양이온이 도핑된 수소저장용 유기물질 골격구조 물질유도체 및 그의 사용방법Metal cation-doped covalent organic framework derivatives for hydrogen storage and method of using thereof

본 발명은 유기물질 골격구조 물질에 가벼운 금속 양이온을 도핑시킴으로써 수소 저장능을 향상시킨 새로운 수소저장 물질 및 그의 사용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의하면 삼각형 빌딩 단위의 각 면에 하나 이상의 페닐기를 갖는 유기물질 골격구조 물질에 가벼운 알칼리 금속 양이온, 알칼리 토금속 양이온 등과 같은 금속 양이온을 도핑시킴으로써, 상온에서 수소의 흡방출 용량이 기존의 수소저장 물질에 비해 크게 증대되어, 상온 근처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실용적인 연료전지용 수소저장 재료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