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압 센서와 전하 균일 장치가 결합된 배터리 운용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with Integration of Voltage Sensor and Charge Equalizer

본 발명의 배터리 운용 장치는 직렬 연결된 복수개의 배터리로 구성된 배터리 모듈; 상기 배터리 모듈에 병렬로 연결된 스위치 모듈; 배터리 모듈을 구성하는 각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하는 전압 센서; 배터리를 충전, 방전 또는 충ㆍ방전 시키는 전하균일장치; 및 상기 전압 센서에서 측정된 전압 값을 입력받아 배터리 모듈을 구성하는 각 배터리의 충전 또는 방전을 판단하고 상기 스위치 모듈을 제어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상기 전압 센서 및 상기 전하균일장치는 동일한 상기 스위치 모듈에 의해 상기 배터리 모듈을 구성하는 각 배터리와 연결되는 특징이 있다. 본 발명의 배터리 운용 장치는 전압 센서와 전하 균일 장치가 개별 배터리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위치 모듈을 공유하고, 개별 배터리에 전하 균일 장치가 구비된 것이 아니라, 모듈별로 단일한 전하 균일 장치가 구비되고 스위치 모듈에 의해 시간 분할 방식으로 모듈을 구성하는 개별 배터리와 전하 균일 장치가 연결되어 충전 또는 방전을 수행함으로써 전체 배터리 운용 시스템의 부피가 획기적으로 감소되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전체 직렬 연결된 배터리를 모듈 단위로 나누어 각각의 모듈별로 전압 센서, 전하 균일 장치 및 스위치 모듈을 구현함으로써 스위치 모듈에 사용되는 스위치의 전압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