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역 적응 필터링 시스템에서 에일리어싱을 제거하는방법 및 에일리어싱이 제거된 부대역 적응 필터링 시스템METHOD FOR ELIMINATING ALIASING IN SUBBAND ADAPTIVE FILTERING SYSTEM AND ALIAS FREE SUBBAND ADAPTIVE FILTERING SYSTEM

부대역 적응 필터링 시스템에 있어서 대역간 에일리어싱을 제거하는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미지의 시스템을 통과한 입력 신호를 제거하기 위하여 입력 신호를 복수 개의 부대역 분석 필터에 통과시킴으로써 복수개의 부대역 신호로 나누고, 이 부대역 신호를 다운 샘플링한 다음, 다운 샘플링된 각 부대역 신호를 이에 상응하는 부대역 적응 필터에 통과시키는 부대역 적응 필터링 시스템에 있어서 부대역 신호 내의 대역간 에일리어싱을 제거하여 부대역 적응 필터링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써, 다운 샘플링된 상기 부대역 신호로부터 대역간 에일리어싱 신호를 추출하는 제1 단계와, 추출된 상기 대역간 에일리어싱 신호를 다운 샘플링된 상기 부대역 신호로부터 제거하는 제2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