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 시스템에서 직교 파일롯 수열을이용한 첨두 대 평균 전력비 감쇄 방법

Method for Reducing PAPR in OFDM System using Orthogonal Pilot Sequence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OFDM) 방식의 문제점 중 하나인 높은 첨두 대 평균 전력비 (Peak to Average Power Ratio : PAPR)를 감쇄하기 위한 방법이 개시된다.본 발명에서는 직교하는 특성을 가지는 파일롯 수열 (Pilot Sequence) 집합에 대해, 파일롯 인접 부반송파 그룹에 대한 위상 조절 정보를 일대일 매핑함으로써 송신 신호의 첨두 대 평균 전력비를 감쇄시킨다. 또한 수신단에서는 파일롯 수열의 직교성을 이용해 송신 파일롯 수열을 찾아내고, 찾아낸 송신 파일롯 수열에 매핑된 위상 조절 정보를 발견함으로써 송신 신호를 복원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위상 정보를 별도의 데이터 리소스(Data Resource)를 이용해 전송하지 않고도 송신단에서 첨두 대 평균 전력비를 감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