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적 기공구조물 및 계층적 기공구조물을 이용한초소수성 및 초친수성 표면 제조방법Fabrication Method of Superhydrophobic and Superhydrophilic Surfaces Using Hierarchical Pore Structure Produced by Electron Beam Irradiation

본 발명은 계층적 기공구조물 및 계층적 기공구조물을 이용한 초소수성 및 초친수성 표면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전자빔을 조사하여 높은 표면 굴곡을 가지는 마이크로-나노의 복합적인 기공구조와, 표면에너지 증감물질을 이용하여 초친수성 또는 초소수성 물질을 형성할 수 있으며, 전자빔 조사 및 표면에너지 증감물질 처리의 단순 공정으로 초친수성 또는 초소수성 물질을 대량으로 고속 생산할 수 있는 계층적 기공구조물 및 계층적 기공구조물을 이용한 초소수성 및 초친수성 표면 제조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그 기술적 구성은 기판 표면에 전구체 물질을 일정 두께로 코팅하는 제1 단계; 상기 전구체 물질에 전자빔을 조사하여 전구체 물질에 표면 굴곡이 증가하도록 계층적 기공을 형성하는 제2 단계; 상기 전구체 물질의 표면 에너지를 증감시키는 물질을 이용하여 초소수성 또는 초친수성으로 변경하는 제3 단계; 를 포함하며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