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나노입자를 이용하여 바이오물질을 기판에 고정화시키는방법Method for Immobilzing Biomolecules on Substrate Using Gold Nanoparticles

본 발명은 금 나노입자를 이용하여 바이오물질을 기판에 고정화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a) 금 나노입자와 바이오 물질을 혼합하여 금 나노입자-바이오 물질 복합체를 제조하는 단계; 및 (b) 상기 복합체를 기판상에 스팟팅(spotting)하여, 금 나노입자와 기판의 흡착을 통해 상기 금 나노입자-바이오 물질 복합체를 기판에 고정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금 나노입자를 이용하여 바이오물질을 기판상에 고정화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3차원 구조로 인하여 금 나노입자가 더욱 많은 바이오 물질과 결합함으로 인해서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바이오 물질의 고정화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금 나노입자와 기판과의 흡착에 의한 결합으로 인하여 기존의 공유결합에 비하여 고정화가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형성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라 제조된 바이오칩의 고정화 상태를 은 나노입자의 증폭에 의해 단시간 내에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다.